티스토리 뷰

신장이_안좋으면_나타나는_증상

다음은 신장이 안좋으면 나타나는 증상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신장은 콩팥이라고 불리기도 하며 위치는 아래쪽 배에 있습니다. 그리고 왼쪽, 오른쪽 각각 하나씩 있다고 합니다. 오른쪽에 위치한 콩팥은 왼쪽에 있는 콩팥보다 아래쪽에 위치하고 있다고 합니다.

대표적인 기능으로 노폐물을 소변으로 배출시키는 효과가 있으며 빈혈과 혈압 유지에 매우 뛰어나다고 합니다. 또한 다양한 호르몬을 생성하고 활성화시키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이 콩팥이 좋지 못할 때 어떤 증상이 발생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천천히 보시고 조금이나마 건강에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신장이_안좋으면_나타나는_증상_구취

1. 구취

첫 번째로 소개할 신장이 안좋으면 나타나는 증상은 입에서 냄새가 나는 것입니다. 구취는 본인은 잘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입에서 냄새가 나는 이유는 대부분이 구강에 균 때문이라고 하지만 신장에 기능이 좋지 못해 암모니아가 올라와서 나는 경우가 있다고 합니다.

2. 소변

소변에서 피가 나는 혈뇨 현상이 나타난다고 합니다. 특히 심한 운동 또는 감기 증상 등에 나타날 수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일시적일 수 있으며 정상적으로 돌아온다고 합니다. 그러나 그렇지 못하고 허리, 옆구리 등에 통증이 나타나면서 혈뇨가 발생한다면 신장의 기능이 좋지 못할 수 있으니 검사를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신장이_안좋으면_나타나는_증상_혈뇨

3. 부종

몸이 붓는 것을 부종이라고 합니다. 특히 손과 발, 종아리 등이 부었을 때 대표적으로 신장이 안좋으면 나타나는 증상이라고 합니다. 신장의 기능이 낮아지면 단백질이 소변으로 빠져나가기 때문에 삼투압 농도가 감소되고 그로 인해 부종이 발생할 수 있다고 합니다.

신장이_안좋으면_나타나는_증상_부종

4. 거품

소변에 거품이 평소보다 많고 소변의 양은 평소보다 적다면 콩팥의 기능이 저하되었다고 의심해 보시면 됩니다. 그리고 소변에서 나는 냄새가 심하고 색이 탁할 경우 의심해보시고 검사를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신장이_안좋으면_나타나는_증상_구역질

5. 구토

속이 메스껍고 구토 증상이 나타난다면 콩팥의 기능이 저하되었을 수 있습니다. 특히 기능을 제대로 되지 못하면 불순물, 노폐물 등을 제대로 배출시키지 못하고 억지로 배출하려는 상황에서 구통 등이 발생할 수 있다고 합니다.

6. 허리

허리에 통증이 오는 이유는 다양합니다. 대표적으로 자세가 좋지 못하거나 외부의 충격, 뼈에 이상 등이 있습니다. 그러나 신장이 안좋으면 나타나는 증상도 있다고 합니다. 특히 옆구리 통증이 올 수 있다고 합니다. 혹시 갑자기 옆구리가 아프다면 의심해보시고 검사를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신장이_안좋으면_나타나는_증상_허리통증

7. 빈혈

신장이 좋지 못하면 빈혈 증상이 발생할 수 있다고 합니다. 자연적으로 호전되지 않고 오랜시간, 지속적이라면 신부전으로 빈혈이 동반될 수 있다고 합니다. 증상은 지속되기 전에 병원을 가시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신장이_안좋으면_나타나는_증상_빈혈

8. 피부

신장이 안좋으면 나타나는 증상으로 피부가 가려울 수 있다고 합니다. 특히 신장의 기능이 저하되었을 때 유해물질, 불순물, 노폐물 등이 피부밑에 쌓일 수 있고 피부를 자극해 가려움을 발생시킬 수 있다고 합니다.

공유하기 링크